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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밍과 관련하여 다양한 알고리즘 문제를 풀어보고,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해해 볼 수 있도록 돕고자 만든 블로그 입니다.

[백준] 1002번 : 터렛 - JAVA [자바]

  • 2020.05.04 23:20
  • JAVA - 백준 [BAEK JOON]/기하 1
글 작성자: ST_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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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002

 

1002번: 터렛

각 테스트 케이스마다 류재명이 있을 수 있는 위치의 수를 출력한다. 만약 류재명이 있을 수 있는 위치의 개수가 무한대일 경우에는 -1을 출력한다.

www.acmicpc.net

 









  • 문제



 

 

 

 

필자가 처음 문제를 볼 때 뭔 말인가 싶었다..

 

그래도 이해만 한다면 매우매우 쉬운 문제이니 차근차근 풀어보자.

 



 

 




  • 알고리즘 [풀이 방법]

 

 

 

일단 문제부터 이해해보자.

문제에서의 조규현과 백승환을 각각 A, B 라고 한다면 더 이해하기 쉽다.

 

좌표상에서 A터렛의 위치 (𝑥₁, 𝑦₁) 가 주어지고, B터렛의 위치 (𝑥₂, 𝑦₂) 가 주어진다.

 

그리고 마린(류재명)을 C라고 할 때,

A 와 B가 자신의 위치로부터의 거리를 각각 계산한 것이다.

 

즉, A로부터 C까지의 거리가 𝑟₁ 이고,

B로부터 C까지의 거리가 𝑟₂ 라는 것이다.

 

그렇게 𝑥₁, 𝑦₁, 𝑟₁, 𝑥₂, 𝑦₂, 𝑟₂ 가 주어졌을 때 C가 있을 수 있는 위치의 수를 찾으라는 것이다.

 

그림으로 생각하자면 다음과 같다.

각 터렛의 위치를 중심으로 C와의 거리를 반지름으로 하는 원을 그린다.

 

결과적으로 우리가 찾아야 하는 것은 반지름이 𝑟₁ 인 A 와 반지름이 𝑟₂ 인 B 의 접점의 개수 라는 뜻이다.

 

 

 

그렇다면 두 원의 접점의 개수에 대해 경우의 수를 생각해보면 된다.

 

 

 

 

 

1. 두 원의 중심이 같고, 반지름도 같을 때 ( 접점의 개수가 무한할 때 )

 

𝑥₁ = 𝑥₂, 𝑦₁ = 𝑦₂, 𝑟₁ = 𝑟₂

가장 쉽게 먼저 찾을 수 있는 조건이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2. 접점이 없을 때

 

 

     2-1 )   두 점 사이의 거리가 각 원의 반지름의 합보다 클 때

 

 

( (𝑥₂ - 𝑥₁)² + (𝑦₂ - 𝑦₁)² )½  > 𝑟₁ + 𝑟₂

 

좀 더 쉽게 풀면  (𝑥₂ - 𝑥₁)² + (𝑦₂ - 𝑦₁)²  > (𝑟₁ + 𝑟₂)²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    2-1 )   한 원 안에 다른 원이 있으면서 접점이 없을 때

 

 

이 부분에서 조금 어려워 하는 분들이 계신데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.

 

초록색 원과  빨간색 원이 아래와 같을 때, 접점을 갖지 않으려면 반지름이 같지 않으면서 반지름의 차가 두 원간의 중점 거리보다 크면 된다.

즉, 아래와 같은 식을 만족하면 된다.

 

( (𝑥₂ - 𝑥₁)² + (𝑦₂ - 𝑦₁)² )½  <  ∣𝑟₂ - 𝑟₁∣

 

좀 더 쉽게 풀면 (𝑥₂ - 𝑥₁)² + (𝑦₂ - 𝑦₁)²  <  (𝑟₂ - 𝑟₁)²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3. 접점이 한 개일 때

 

 

 

     3-1 )   내접할 때

 

 

아까 위에서 원 안에 원이 있으면서 내접하지 않은 경우에서 조금만 생각해보면 바로 나온다.

바로 두 반지름의 차가 두 좌표간의 차랑 같으면 내접한다는 것이다.

 

( (𝑥₂ - 𝑥₁)² + (𝑦₂ - 𝑦₁)² )½  =  ∣𝑟₂ - 𝑟₁∣

 

좀 더 쉽게 풀면 (𝑥₂ - 𝑥₁)² + (𝑦₂ - 𝑦₁)²  =  (𝑟₂ - 𝑟₁)²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    3-2 )   외접할 때

 

 

외접 할 때는 더 쉽다.

두 좌표간의 거리가 두 반지름의 합과 같으면 외접이다.

 

즉, 아래 공식을 만족하면 된다.

 

( (𝑥₂ - 𝑥₁)² + (𝑦₂ - 𝑦₁)² )½  =  𝑟₂ + 𝑟₁

 

좀 더 쉽게 풀면 (𝑥₂ - 𝑥₁)² + (𝑦₂ - 𝑦₁)²  =  (𝑟₂ + 𝑟₁)² 

 

 

 

 

이렇게 조건을 다 찾으면 된다.

그리고 만약 위 조건에 만족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접점은 두 개다.

 

 

그리고 추가로 좌표간의 거리, 즉 ( (𝑥₂ - 𝑥₁)² + (𝑦₂ - 𝑦₁)² )½  을 구하기 위해 double 형으로 변수를 선언하여 아래와 같이 푸는 사람들이 많다.

double distance = Math.sqrt(Math.pow(x2 - x1, 2) + Math.pow(y2 - y1, 2)); 

 

그런데 좌표를 비교할 때 우리는 == 연산자를 써야하는데 double 형(또는 float형) 의 경우는 약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.

(아마 백준에서 이러한 케이스 입력이 없는 것인지 일단 풀리긴 하나, 절대 권장하는 방법이 아니다.)

 

이는 부동소수점 타입이 정확한 값이 아니라 근사치로 처리하기 때문이다.

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조금의 오차가 있을 경우 두 실수는 같지 않을 수도 있다.

 

 

간단한 예로 0.1 + 0.2 == 0.3 참이 아니다.

 

못믿겠다면 아래 코드를 실행해보면 된다.

 

class Main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
		double a = 0.1;
		double b = 0.2;
		double c = 0.3;

		if(a + b == c) System.out.print("참입니다.");
		else System.out.print("거짓입니다.");
	}

}

 

 

실제로 돌려보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.

 

 

 

 

그래서 이번에 풀이 하는 방법은 거리를 구할 때, Math.sqrt() 를 쓰는게 아니라 제곱되어있는 형태로

 

즉 (𝑥₂ - 𝑥₁)² + (𝑦₂ - 𝑦₁)²  을 쓰는 것이다.

그래서 필자가 경우의 수들마다 수식을 설명 할 때 쉽게 풀어쓴 이유도 위와 같은 이유 때문이다.

 

 

 



 

 




  • 3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풀이한다.

 


입력과 출력을 달리하여 풀어볼 것이다. 수식을 푸는 문제라 알고리즘 자체는 별로 고민할 것이 없다.

입력은 Scanner 와 BufferedReader 을 통한 방법으로 보여줄 것이며,

출력은 각 테스트케이스마다 출력하는 방법과 StringBuilder 을 써서 프로그램 종료 시점에 한 번에 출력하는 방법을 쓸 것이다.

 




  • 풀이




- 방법 1 

 

import java.util.Scanner;

public class Main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		Scanner in = new Scanner(System.in);


		int T = in.nextInt();

		while (T-- > 0) {

			int x1 = in.nextInt();
			int y1 = in.nextInt();
			int r1 = in.nextInt();

			int x2 = in.nextInt();
			int y2 = in.nextInt();
			int r2 = in.nextInt();
			
			System.out.println(tangent_point(x1, y1, r1, x2, y2, r2));
		}

	}


	// 접점 개수 구하는 함수
	public static int tangent_point(int x1, int y1, int r1, int x2, int y2, int r2) {
    
		int distance_pow = (int)(Math.pow(x2 - x1, 2) + Math.pow(y2 - y1, 2));	// 중점간 거리 distance의 제곱 


		// case 1 : 중점이 같으면서 반지름도 같을 경우
		if(x1 == x2 && y1 == y2 && r1 == r2) {
			return -1;
		}
		
		// case 2-1 : 두 원의 반지름 합보다 중점간 거리가 더 길 때 
		else if(distance_pow > Math.pow(r1 + r2, 2)) {
			return 0;
		}

		// case 2-2 : 원 안에 원이 있으나 내접하지 않을 때 
		else if(distance_pow < Math.pow(r2 - r1, 2)) {
			return 0;
		}
		
		// case 3-1 : 내접할 때 
		else if(distance_pow == Math.pow(r2 - r1, 2)) {
			return 1;
		}
        
		
		// case 3-2 : 외접할 때 
		else if(distance_pow == Math.pow(r1 + r2, 2)) {
			return 1;
		}
		
		else {
			return 2;
		}
		
	}

}

 

 

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.

 

알고리즘은 위에서 설명한 그대로 수식을 썼고, 해당 case 마다 접점의 개수를 return 을 해주면 된다.

참고로 무한대일 경우는 -1 을 출력하라고 백준에서 설명하고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길

 

 

 





- 방법 2 

 

 

Scanner 대신 BufferedReader 을 쓰는 방법이다.

 

알고리즘 자체는 직전과 같고, 다만 BufferedReader 는 입력 메소드 readLine() 이 한 줄을 통째로 읽기 때문에 StringTokenizer 을 통해 문자열을 분리하고자 한다.

 

 
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
public class Main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
		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

		int T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;

		while (T-- > 0) {
			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, " ");

			int x1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			int y1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			int r1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
			int x2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			int y2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			int r2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			
			System.out.println(tangent_point(x1, y1, r1, x2, y2, r2));
		}

	}


	// 접점 개수 구하는 함수
	public static int tangent_point(int x1, int y1, int r1, int x2, int y2, int r2) {
    
		int distance_pow = (int)(Math.pow(x2 - x1, 2) + Math.pow(y2 - y1, 2));	// 중점간 거리 distance의 제곱 


		// case 1 : 중점이 같으면서 반지름도 같을 경우
		if(x1 == x2 && y1 == y2 && r1 == r2) {
			return -1;
		}
		
		// case 2-1 : 두 원의 반지름 합보다 중점간 거리가 더 길 때 
		else if(distance_pow > Math.pow(r1 + r2, 2)) {
			return 0;
		}

		// case 2-2 : 원 안에 원이 있으나 내접하지 않을 때 
		else if(distance_pow < Math.pow(r2 - r1, 2)) {
			return 0;
		}
		
		// case 3-1 : 내접할 때 
		else if(distance_pow == Math.pow(r2 - r1, 2)) {
			return 1;
		}
        
		
		// case 3-2 : 외접할 때 
		else if(distance_pow == Math.pow(r1 + r2, 2)) {
			return 1;
		}
		
		else {
			return 2;
		}
		
	}

}

 

 

 








- 방법 3 

 

 

입력에서는 BufferedReader 가 좋기에 입력 방법을 바꾸었다.

 

그런데 생각해보면 출력에서도 너무 반복적으로 출력하는 것 같단 생각이 들지 않는가?

그래서 출력할 문자열들을 하나로 묶어준 뒤, 프로그램 종료 시점에 한 번에 출력하는 방법으로 바꾸고자 한다.

 

위 방법을 이용하기 위해 StringBuilder 을 사용할 것이다.

 

 
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
public class Main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
		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		StringBuilder sb = new StringBuilder();

		int T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;

		while (T-- > 0) {
			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, " ");

			int x1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			int y1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			int r1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
			int x2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			int y2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			int r2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			
			sb.append(tangent_point(x1, y1, r1, x2, y2, r2)).append('\n');
		}
		System.out.println(sb);

	}


	// 접점 개수 구하는 함수
	public static int tangent_point(int x1, int y1, int r1, int x2, int y2, int r2) {
    
		int distance_pow = (int)(Math.pow(x2 - x1, 2) + Math.pow(y2 - y1, 2));	// 중점간 거리 distance의 제곱 


		// case 1 : 중점이 같으면서 반지름도 같을 경우
		if(x1 == x2 && y1 == y2 && r1 == r2) {
			return -1;
		}
		
		// case 2-1 : 두 원의 반지름 합보다 중점간 거리가 더 길 때 
		else if(distance_pow > Math.pow(r1 + r2, 2)) {
			return 0;
		}

		// case 2-2 : 원 안에 원이 있으나 내접하지 않을 때 
		else if(distance_pow < Math.pow(r2 - r1, 2)) {
			return 0;
		}
		
		// case 3-1 : 내접할 때 
		else if(distance_pow == Math.pow(r2 - r1, 2)) {
			return 1;
		}
        
		
		// case 3-2 : 외접할 때 
		else if(distance_pow == Math.pow(r1 + r2, 2)) {
			return 1;
		}
		
		else {
			return 2;
		}
		
	}

}

 

 

 

앞으로도 문제를 풀 때 출력을 반복적으로 할 일이 많으면 StringBuilder 을 써주면서 출력할 문자를 하나로 묶어준 뒤 나중에 한 번에 출력하면 좋은 효율을 보일 것이다.

 

자세한 성능은 아래에서 보자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

  • 성능




위에서 부터 순서대로

 

채점 번호 : 19596033  -  방법 3 : BufferedReader + StringBuilder

채점 번호 : 19596023  -  BufferedReader

채점 번호 : 19596020  -  Scanner

 

 

 

위 성능에서 보다시피 데이터가 충분히 많으면 많을수록 입력과 출력 방법만 바뀌어도 성능이 좋아진다는 것을 볼 수 있다.







  • 정리

 


문제가 어렵지는 않았다.

 

다만 접점의 개수를 구하는데 각 경우의 수를 모두 찾아내야 하는데 이 부분에서 하나를 까먹거나 double 형의 문제점을 알고있지 못한다면 틀릴 수도 있다.

 

(다른 풀이를 보면 double 형으로도 풀리긴 하는 것 같긴 한데 아무래도 이러한 경우가 발생할 경우는 제외시킨건지... 여튼 double 형 연산은 매우 조심해서 다루어야 한다. 최대한 피할 수 있으면 피하는게 더 좋고..)

 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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